말그대로 신호대기중이나 정차시 차가 떨립니다푸드덕 푸드덕 하는 느낌이고rpm게이지도 살짝 흔들립니다특이한 점은 D에서는 이런 현상이 없고중립이나 P에서만 이런현상이 있어요센터 한번 가봤는데 플러그 코일 교체하고 엔진룸이랑 인젝터 등을 청소해야한다던데요(견적 약 50만원정도)이런 이유때문인지 궁금해서요미미때문에 그럴수도 있다는 글도 본적이 있습니다답변 감사드립니다
올뉴카렌스 LPG 차량에서 **정차 중(P, N 기어)**에서만 발생하는 떨림 현상은 상당히 흔한 증상이며, 다음과 같은 주요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비소에서는 플러그/코일/엔진룸/인젝터 청소 제안 (약 50만 원)
미미는 엔진과 미션의 진동을 흡수해주는 고무 부품입니다.
P나 N 상태에서 진동을 더 쉽게 전달하게 됩니다.
반면 D 상태에서는 미션에 부하가 걸려 진동이 줄어듦 → 지금 증상과 일치
--------------- ✅ 간단 자가 점검법 ---------------------
정차 상태에서 브레이크 밟은 채로 엑셀을 살짝 밟았다 떼보세요.
진동이 일정하게 따라오고 RPM 오를 때 진동 줄어들면 미미 문제일 가능성 높음
LPG 차량은 가솔린보다 점화 요구량이 높아 플러그 상태에 민감합니다.
노후된 플러그나 점화 코일은 정지 시 점화 불균형 → 엔진 떨림을 유발할 수 있음
▶ 정비소 제안대로 교환은 타당성 있음, 그러나 D단에서 떨림 없다는 점에서 1순위 원인은 아님
아이들(공회전) 상태에서 연료 분사가 균일하지 않으면 떨림 발생
스로틀바디가 더러우면 RPM 흔들림 생길 수 있음
엔진 마운트(미미) 상태 점검 – 비교적 저렴 (1020만 원 수준, 부품+공임)
점화 계통 (플러그/코일) 점검 – 주행거리 6~8만km 이상이면 교체 권장
인젝터 및 스로틀바디 청소 – 비용 대비 효과는 케이스마다 다름
떨림이 D에서 사라지고 P/N에서만 발생하는 건 미션에 부하가 없을 때 진동이 고스란히 전달되는 특징 때문입니다.
50만 원 정비 견적이 과도하진 않지만, 우선 미미부터 점검하고 그다음 점화 계통 순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성비 있는 해결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