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에서 면접을 보는데 예상 질문지를 주셨거든요 근데 거기에 생기부 관련 내용이 없는데 생기부 내용은 안물어보시겠죠..?
대학교 면접 준비에 여념이 없으실 질문자님, 예상 질문지 받았는데 생기부 관련 내용이 없어 혹시나 싶어 걱정되시는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예상 질문지에 생기부 관련 내용이 없더라도 생기부 내용은 물어보실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제시된 질문지는 일반적인 틀: 대학에서 제공하는 예상 질문지는 보통 지원자의 인성,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등을 파악하기 위한 일반적인 질문들의 예시입니다. 모든 질문을 다 명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생기부는 면접관의 기본 자료: 면접관들은 면접 전에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모두 읽고 들어옵니다. 그 안의 활동, 수상 경력, 독서, 진로 희망 등에서 흥미로운 부분이나 더 깊이 듣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충분히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에 대한 추가 질문: 예를 들어, 질문지에는 '자신이 가장 열정적으로 참여했던 활동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이 있어도, 답변에 생기부 속 특정 활동을 언급하면 그 활동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지원자 파악의 기본: 면접은 서류(생기부)에 기재된 내용을 구체화하고, 진실성 및 실제 역량을 파악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생기부 내용은 면접의 바탕이 됩니다.
따라서 생기부 내용을 미리 숙지하고 준비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각 항목(교과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독서 활동, 진로 희망 사항 등)에서 어떤 질문이 나올 수 있을지 예상해보고, 어떤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정리해두시면 좋습니다.
* 특히, 자신이 지원한 학과와 관련된 활동이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내용들을 미리 준비해두세요.
예상 질문지만으로 면접을 대비하기보다는, 생기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와 경험을 녹여낼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힘내서 면접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