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챙기는게 너무 힘들어서 공무원에 대해 알아보는데요. 9급 농과 계열이나 행정직 쪽의 공무원을 선호하는데1. 몇 과목을 보나요?2. 합격 방식이 무엇인가요?(1등급, 2등급? 아니면 점수컷?)3. 고딩 내신 4중반인 학생이 합격하기 위해 얼마나 공부해야 하나요?4. 따야할 자격증 같은거 있나요?5. 현재 고2도 시험 응시 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네이버정식등록업체 지식iN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정보이용료), 상품권 등
9급 농과 계열(농업직) 및 행정직 공무원 시험은 5과목을 보고, 내신이 아닌 필기시험 점수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고등학생 내신 4중반인 경우에도 충분한 준비로 합격이 가능하며, 가산점용 자격증이 있으면 합격에 유리하고, 만 18세 이상이면 현재 고2도 응시 가능합니다.
9급 농업직은 국어, 영어, 한국사, 재배학개론, 식용작물학 5과목을 필기시험으로 봅니다.
행정직도 국어, 영어, 한국사 + 행정법/행정학 등 전공과목을 봅니다.
내신등급이나 학교성적은 영향이 없고, 필기시험 점수(상대점수, 또는 절대 점수컷)로 합격자가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5과목 총점에서 합격선(점수컷)을 넘긴 지원자가 합격합니다. 최근에는 과목별 기준보다는 총합 점수로 결정하며, 점수컷은 경쟁률과 난이도에 따라 매년 변동됩니다.
가산점(최대 5점) 자격증 소지자에게 추가점수가 부여됩니다.
고등 내신 4중반이라도, 전과목 기본서 + 문제집 10~20회독, 오답 정리, 매일 꾸준히 공부(1년~1년 반 이상 집중 학습)로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다는 합격후기가 있습니다. 특히 영어와 한국사, 전공과목에 집중해야 하며, 많은 수험생이 1년 이상 준비합니다.
시험 합격생의 사례에서 국어, 영어, 한국사 각각 10~20회독, 전공과목은 문제 유형 파악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종자, 시설원예, 식물보호, 토양환경, 식품 등 분야의 기사(산업기사, 기능사도 일부), 농산물품질관리사 등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면 3~5점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실제로 최근 합격생 대다수가 자격증(최소 1개 이상)을 보유하고 가산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자격증이 없어도 필기시험 점수만으로 합격은 가능합니다.
9급 농업직, 행정직 모두 만 18세 이상이면 학력 제한 없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현재 고등학교 2학년인 경우, 만 18세 이상만 충족하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